인이 많은 음식 함께 볼게요.
인을 많이 포함한 식품을 다음에서 자세히 보실 수 있어요.

인은 식물성 식품 (주로 곡류, 콩류, 견과류, 해조류 등), 동물성 식품 (주로 어패류, 육류, 우유 류 등) 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인이 많은 음식  : 해산물

해산물은 전반적으로 인이 많이 함유되어있는 음식들입니다.

특히 오징어나 미꾸라지, 숭어, 명란젓과 빙어, 왕새우는 인의 섭취에 좋은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이 많은 음식 : 육류


육류도 인이 많이 함유된 식품들입니다. 
고기 가공 식품 인 육포와 햄 등에도 인은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인이 많은 음식 : 우유류


우유 식품류 전반에 인은 많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가공 식품인 치즈 류에는 인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과자와 빵의 재료로 사용하는 탈지 분유에도 인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인이 많은 음식 : 견과류


견과류는 인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견과류에 많이 들어있는 인산 화합물인 피틴산의 체내에서의 흡수 속도는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인이 많은 음식 :  조류


조류 중에서도 김과 다시마에는 인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은 한 번에 섭취하는 양이 소량이므로 인의 섭취량이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인이 많은 음식 : 콩류


콩도 인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콩에 들어있는 인산 화합물인 피틴산의 체내에서의 흡수 속도는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인이 많은 식품 : 계란


계란은 노른자 부분에 많은 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달걀 흰자 부분은 소량 밖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인이 많은 식품 곡류


밀 배아는 쿠키나 과자에 섞어 사용하기도 합니다. 인도 풍부하지만 한번 사용되는 양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또한 곡류에 들어있는 인산 화합물인 피틴산의 체내에서의 흡수율도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인의 섭취가 많으면 과잉증이 되나요?


인은 각종 인산염으로 식품 첨가물로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식품 첨가물이 많이 사용되는 가공 식품과 청량 음료를 많이 섭취 할 경우 인 과잉증의 걱정이 됩니다. 

인을 과잉 섭취하면 부갑상선 호르몬이 분비되어 신장에서 인의 재흡수가 억제되어 여분의 인이 체외로 배출됩니다. 장기간 인을 과잉 섭취하면 부갑상선 호르몬의 과다 분비의 영향으로 신부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의 과잉 섭취는 장내에서 칼슘 흡수의 억제에도 연결되기 때문에 칼슘 섭취에서 마이너스로 작용합니다.

뼈와 치아를 형성하는 인!


체내에 가장 많이 들어있는 미네랄은 칼슘이지만,이어서 많은 것이 인이고 성인 체중의 약 1 % (50kg에서 약 0.5 킬로그램)에 해당합니다. 

그 중 80 %가 마그네슘이나 칼슘과 결합하여 각각 인산 마그네슘과 인산 칼슘이 뼈 조직에 부착되어 뼈와 치아 등의 경조직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나머지는 단백질과 지질, 당분 등과 결합된 유기 인산 화합물로서 모든 세포에 존재합니다. 그래서 핵산과 ATP 세포막과 인 단백질 등의 구성 성분입니다.


인이 부족하면 ...
골연화증이나 구루병, 뼈의 석회화 지연 등의 원인이되기도합니다. 그러나 인은 동물성 식품과 식물성 식품에 골고루 들어 있기 때문에 보통의 식생활을하고 있으면 부족하기가 드물어요.

 청량 음료나 컵라면, 스낵 등에도 각종 인산염이 많이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과잉섭취가 더 걱정입니다. 

혈액의 인과 칼슘의 균형은 3 : 10 ~ 7 : 10으로 유지되고 있어요. 인은 균형있게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 효능 효과 : 핵산 성분

DNA 주성분 인 핵산을 만드는 성분이기도합니다.


인 효능 효과 : 에너지 대사에 관여


일반적으로 ADP (아데노신 2 인산)라는 물질에 인산기를 하나 추가하여 ATP (아데노신 3 인산)를 만드는 등의 경로로 에너지를 체내에 축적하고 있습니다.
에너지의 축적 방출 과정에서 인은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인 효능 효과 : 비타민 B의 기능을 보조


인은 체내에서 비타민 B1, B2, B6, 니코틴산 등과 결합하여 그 흡수와 작용 등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인 효능 효과 : 체액의 pH 및 삼투압 조절


체액에 포함 된 인산염은 알칼리와 산성을 중화하여 ph 값을 정돈하고 삼투압을 조절하는 데 작용합니다.

인 효능 효과 및 인이 많은 음식 식품 정리를 마칩니다.


이 글을 공유해 보세요!

facebook twitter band kakaostory naver kakaoTalk